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백두산 화산폭발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12:42

    >


    946년 역사상 가장 큰 화산 폭발이 있었다. 이 대폭발이 일어난 것은 다름 아닌 백두산이었다. 밀레니엄 대분화로 불리는 그때의 백두산 폭발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그 물쥬은눙, 백두산의 정상부 20~80cm 쌓인 백색 브속츄은이었다 부석층은 기공이 많은 암석으로 기공이 많을수록 화산가스가 많았다는 것이고 화산가스가 많았다는 것은 폭발력이 그만큼 강했다는 것이었다. 역시한 그때 불 기둥이 25km에 이르고 500~700도시의 화스에류 등 수많은 분출물이 배출되고 있지만 그 양에서 한반도의 모든 것을 45cm은 실수 있다고 할 것입니다.


    >


    20일 0년 유럽 항공 대란의 원인이던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과 비교하자. 아이슬란드의 화산 폭발 지수는 4였다. 946년에 백두산 폭발은 지금의 약 두 배의 7.4였다. 역시 분출물의 경우 약 한 000배 많았다. 이렇게 백두산의 화산 폭발은 그 위력이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일본 역사서에 따르면 9746년'한 연재가 마치 눈처럼 내렸다.파란 하늘에서 음가가 났는데 마치 천둥과 같았다.라고 말하겠죠. 바다를 사이에 둔 일본에까지 소리가 들렸다는 것, 화산재가 내린 것을 보면 그 파괴력이 매우 컸음을 알 수 있다. 조선 왕조 실록에 따르면 다음에도 일 420년 일 668년 일 702년 일 903년 폭발이 있었다고 할 것입니다. 일 000년간 5번의 폭발했고 약 한 00여년 전에도 터졌다. 앞으로 폭발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


    최신 백두산 징후가 심상치 않다. 2000년 이후 지각 변형, 온천수의 온도 상승, 지진의 빈도 증가 등의 화산 폭발의 전조 현상이 관측되고 있다. 2002년과 2005년 사이에 연 토이 7cm과인 상승했습니다. 1991년 67~69도시이었다 온천수 온도가 83도시까지 상승했으며 가스 성분도 늘었습니다. 2002년부터 2005년까지 백두산 천지의 근처에서 3000회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 지진은 대부분이 진원이 지하 2~5km의 얕은 깊이에 있는 전 세계 지진과 화산 아래 여전히 마그마 활동이 존재한다는 인적 증거였다 백두산은 4개의 마그마 방이 있어. 그 중 허그 와잉눙 서울시 면적의 2배에 이를 정도로 거대한 것이다. 5~10km아래에 1256km2의 거대 마그마 방이 있어.


    >


    이처럼 엄청난 양의 마그마를 거느린 백두산은 미국의 옐로스톤, Japan 후지산과 함께 가장 위험한 화산으로 꼽힌다. 만일 이것이 폭발하게 되면 어떤 1이 일어날까? 평소에도 마그마를 내뿜는 활화산보다 백두산처럼 땅속에 뜨거운 마그마를 품고 있는 화산이 더 위협적입니다.


    >


    보통 대폭발을 1우키키 때문이지만, 만약 폭발하면 화산 분출물이 하나~5km 올린 뒤 시속 하나 30~하나 80km로 주변을 강타한다. 이는 화산 폭발로 인한 인간의 사망 원인의 70%를 차지한다. 화산재는 8시간 만에 울릉도 독도에 도달하고 하나 2시간에서 일본 오사카에 도달한다. China, 러시아 1부 지면에도 도달한다. 20억톤의 천지 물과 용암이 망그와잉 너무 나는 폭발이 발생하는데, 이에 따라서 너무 나는 다량의 수증기와 화산재가 만들어지고 화산 분출물과 다소움의 섞인 물은 화산 방출을 1우인 주변 수십 km 1대를 초토화시킨다. 압록강, 두만강 등에 대홍수가 발생합니다. 또, 매우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됩니다. 또거대폭발로인해지진이발생하는활이겠죠. 한 연구에 따르면 백두산이 분화할 경우 한국은 약 1조원에 달하는 피해를 받는다고 한다. 연구가 20하나 5년에 열린 것을 감안하면 피해 규모는 더 클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경우 기초 경제력이 아주 약한데 이런 거대한 재난까지 발생한다면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


    이처럼 백두산 폭발은 막대한 피해를 가져온다. 백두산이 폭발할 기회는 얼마나 될까. 일본의 화산 전문 의사 타니 구치에 따르면 20하나 9년까지 폭발할 기회 은 68%로 2032년까지는 99%에 달한다. 그 물쥬은로 20의 하나하나 해 동 1개 대지진의 판 운동의 영향과 역사상의 분화 시기를 제시한다. 물론 하나 00퍼센트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없다. 그러나 2개세기 들어 더욱 증가할 전조 현상과 함껠 때 언제가 될지도 모르지만, 백두산은 한번은 미어진다. 그래서 우리는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대형 재난을 요즘부터 대비해야 한다. 정리해보자. 백두산 인근에서 더 잦아진 지진, 온천수 온도 상승, 지각 변형 등 지진의 전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역사적으로 백두산은 휴화산이 아니다. 실제로도 이하에 서울시 면적의 두 배에 이르는 마그마 방과 추가적으로 3개의 방이 더 있다. 백두산처럼 영토 내에 거대한 마그마를 품고 있는 화산은 평소에도 용암을 분출하는 화산보다 더 위협적이다. 특히 천지의 20억톤의 물은 폭발을 보다 강력하게 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백두산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중 하나다. 이런 대재앙의 기회를 머릿속에 두고 있는 우리 정부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대재앙에 대비해야 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